life

무감하거나 지친 삶 속에서도 행복해 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by 우엘라 2022. 12. 16.
반응형

밖에는 며칠 전 내린 눈이 추운 날씨에 나뭇가지 위에 그림처럼 걸쳐있고 잠이 오지 않는 가로등은 눈만 끔뻑이며 겨울밤을 지샌다. 문득 행복이란 무엇이며, 행복해지기 위해 난 얼마나 노력했는가 하는 생각이 불현듯 스쳐 지나갔다. 행여 용기와 자신이 없어서 미처 가슴에서 멀어지게 방치한 것은 아닐까? 하는 실수를 반복하며, 지금 이 시간도 흘려보내지 말자.

행복이란

모든 사람들이 추구하고 느끼는 행복이란 무언가 모자란 것도 없고 너무 많지도 않은 마술과 같은 내적인 균형이다. 또한 생활에서 기쁨과 만족감을 느껴 흐뭇한 상태이기도 하고 복된 좋은 운수를 말하기도 한다. 행복의 기준은 지극히 주관적이며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판단은 자기 자신이 내린다.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단련이 필요하다.

1. 책임감을 갖고 행복해지자.

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주변 사람들이 채워주길 바라지도, 기다리지도 말자. 혹시라도 두려움, 무능력, 불안감이 생기면 그때마다 주문을 외자. "나는 마음먹은 대로 뭐든지 할 수 있다"라고 스스로를 설득하고 결정을 짓게 하자. 남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것보다 얼마나 쉽고 타협이 가능한지는 스스로가 느끼게 될 것이다.

2. 자유로워지는 방법을 연습해 보자.

매일 1~2시간 정도는 독서, 걷기, 명상, 글쓰기 등으로 자신에게 집중한다. 또한 나 자신과 연결고리가 있는 활동을 하자. 기분이 날아갈 듯이 좋고, 차분하게 하며 균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를 공격하고 자유를 빼앗고 존중하지 않는 사람들과는 한계를 정하고 자신을 위해서 거리를 유지하자. 이것은 나의 행복 을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3. 두려움을 마주하자.

모든 사람들은 두려움과 마주하기를 원치 않는다. 변화 없이 현재에 안주하기를 바라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한계를 짓는 생각과 행동 때문에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범위를 가두고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자신을 불안하게 만들고 걱정시키는 모든 것을 메모해 보고, 가까운 미래에 찾고 싶는 것을 적어보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4. 가치를 아는 사람이 되자.

스스로를 나는 가치있는 사람이라는 자신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난 할 수 있어", "난 충분히 그럴 가치가 있어", "어제보다 오늘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좋아질 거야"라는 희망에 가득 찬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이자. 파괴적인 단어와 생각에 대항하는 희망의 소리는 바로 내 마음의 소리이자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라고 본다.

세계 행복지수 1위 덴마크의 옌틀 로운 법칙

첫째, 네가 특별한 사람이라고 믿지 마라.  둘째, 모든 사람이 똑같이 중요하다고 믿어야 한다.  셋째, 네가 다른 사람보다 영리할지는 몰라도 더 좋은 사람일 수는 없다. 넷째, 모든 사람이 너 만큼은 잘한다고 믿어야 한다. 다섯째,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것은 알고 있다고 믿어야 한다. 여섯째, 모든 사람이 너와 동등하다고 믿어야 한다. 일곱째, 모든 사람이 각자 잘하는 것이 있다고 믿어야 한다. 여덟째, 다른 사람을 비웃어서는 안 된다. 아홉째,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대접받아야 한다고 믿어야 한다. 열째, 누구한테나 무언가 배울 점이 있다고 믿어야 한다. 세상 사람 누구라도 존중받을 자격이 있음을 말합니다. 행복지수는 결국 나를 내려놓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때 높아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행복하세요"

  • 현재글무감하거나 지친 삶 속에서도 행복해 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