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이유와 우리가 스쳐 지나갔던 순간들

by 우엘라 2022. 12. 18.
반응형

코로나19로 하루 종일 마스크를 쓰며 지내는 것이 당연시 되는 지금, 그에 따른 피부 질환으로 고통을 호소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나마 지금은 추운 겨울철이라 다행이지만 우리가 미처 몰랐거나 알고도 흘려 보냈던 이유를 복기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 관리하는 습관을 가졌으면 좋겠다.

피부 트러블이란 무엇일까?

특정한 이유로 피부에 두드러기나 부스럼 등이 생기는 현상으로 여드름, 종기, 모낭염, 비립종, 화이트 헤드, 블랙 헤드, 안면 홍조증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피부 트러블은 한번 발생하면 가려 움이나 따가움 등의 증상이 갈수록 심해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가벼운 듯 보이지만 방치할수록 오랫동안 삶 을 괴롭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다.

충분한 잠은 건강을 위해 두말할 필요 없이 중요하다. 따라서 하루 8시간의 숙면은 집중력 향상 및 좋은 피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반대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피지가 과잉 분비되면서 여드름  이 생긴다. 걱정과 고민이 많은 시대지만 내려놓고 충분한 숙면을 하길 바란다. 건강이 마지막 자산이다.

2. 베개 커버에 무관심하다.

베개 커버는 낮에 쌓인 먼지와 잠자는 동안 분비된 얼굴의 기름과 박테리아가 묻어 있다. 따라서 3~4일에 한번씩 교체하거나 세탁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베개 커버를 세탁할때는 'Non-Comedogenic'라는 문구가 표기된 세제를 사용해야 모공이 막히는 것을 방지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세균 번식이 어려운 실크 소재를 사용하는 것도 권장한다.

3.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되어 피부를 자극하고 얼굴을 변화시킨다. 우리가 상대방을 만날 때 기분이 좋은지 나쁜지 얼굴의 모습으로 판단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4. 잘못된 식습관이 몸에 배어 있다.

빵이나 캔디, 탄산음료 같은 고혈당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인술린 분비가 급증하면서 피지선에서 분비물이 늘어나게 된다. 내가 먹고 있는 음식이 건강의 척도가 될 수 있음으로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고 과일이나 채소류를 주기적으로 섭취하자.

5. 과도한 흡연을 한다.

담배 연기를 한모금 마실 때마다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을 것이다. 그리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땀샘과 자방 분비선을 개방시켜 피부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금연만이 해결 방안이다.

6. 햇볕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다.

햇볕을 너무 많이 쬐면 피부가 빠르게 건조해진다. 여름철에 지나친 일광욕은 피부암과 여드름 트러블을 유 발할 수 있다. 적당한 햇볕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요소지만 장시간 햇볕에 노출될 상황이면 선크림으로 차 단하여 피부 건강을 지켜야 한다.

7. 너무 독한 헤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젤이나 포마드 같은 헤어 제품을 사용시 머리의 땀이 흐르면서 헤어 제품이 함께 흘러내려 얼굴에 묻는다. 이때 헤어 제품은 모발 보호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얼굴 피부 보호는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게 된다. 얼굴 전용 물티슈로 땀이 흘러 내리기 전에 닦기를 적극 권장한다.

8. 수염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는다.

우리가 무신경한 동안 수염에는 먼지가 쌓이고 피부의 기름이 묻는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수염 주변의 모공을 막고 박테리아를 증가시킨다.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여드름을 생성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일주일에 두번 이상 면도 또는 클리너로 관리하고 오일 사용은 하지 말자.

9. 화학 제품에 지나칠 정도로 의존한다.

여드름을 빨리 없애기 위해 너무 많은 화장품이나 연고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오히려 피부를 악화시킨 다. 살리실산이나 과산화 벤조일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과도하게 바르면 피부의 건조가 빨라지는데 이때 지방과 피지가 분비되어 피부 트러블을 유발시킬 수 있다.

10. 여드름을 만진다.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철저히 세안하여 청결함을 유지해야 한다. 손으로 여드름 부위를 긁거나 짜거나 딱지를 떼어 내면 염증에 의해 약해진 모낭 벽이 파열되어 더 크게 생길 수 있다. 반드시 병원에서 소독된 면포 압출기를 이용하자.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 해야 할 의무와 책임

올 연말에는 유독 추위가 맹위를 펼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10가지 항목들은 마음만 먹으면 하나 하나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무엇보다 내 자신을 위한 건강지침서라 생각하시고 피부 트러블 없이 오늘 하루도 행복한 얼굴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 현재글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이유와 우리가 스쳐 지나갔던 순간들

댓글